Montessori교육의 중요 요소
몬테소리 교육에서 준비된 환경은 올바른 발달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질서와 지적 자극을 정돈하는 자극을 환경으로써 환경 그 자체의 역할을 어린이가 자신의 노력으로 완전한 인간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가정환경은 어른 중심으로 만들어져 있기에 어린이들은 불편함을 느끼기도 하며 발육 지장을 받는다. 어린이가 스스로 어른으로부터 독립하여 자신이 스스로를 다스리고 자신의 생활을 할 수 있게 되기까지는 자신을 가르치고 관련되는 환경이 필요하다.
그래서 몬테소리는 6세 정도까지의 민감키와 흡수 정신을 이용하여 특별히 준비된 환경을 구성하였다. 준비된 환경은 환경 자체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멀지 않아 들어갈 세계에 이르는 방법이며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아름다운 환경
준비된 환경은 가능하면 아름다운 장소로 가꿀 필요가 있다는 것은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몬테소리 교실은 낮은 창문에 밝은 색의 커튼, 밝은 색의 책상, 꽃병에는 꽃을 꽂아 두었으며, 교구 역시 아름다우며, 밝고 조화된 색으로 구성된 교구는 청결하게 빛나고 있는 아름다운 환경이어야 한다. 여기에서 교실이 아름다워야 한다는 게 빛나고 있는 아름다운 환경이어야 한다. 여기에서 교실이 아름다워야 한다는 것은 교실 안을 모두 아름다운 것으로만 가득 채워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어린이가 활동할 환경이 우선되어야 한다.
몬테소리 여사의 「어린이의 집」에 몬테소리의 친구들이 대리석으로 장식된 아름다운 테이블을 기증했었다. 그러나 몬테소리는 곧 그 테이블을 팔고 어린이들이 들고 다니며 옮기기도 편한 밝은 책상으로 바꾸었다.
환경은 어린이의 크기와 필요에 맞추어 제공되어야 한다. (이것은 실내의 비품: 책상, 의자, 교구장뿐만 아니라 몬테소리 교실 전체의 모든 것을 지적하는 것이다) 창의 위치는 앉아서 작업을 하는 어린이가 밖을 내다볼 수 있을 정도를 높이어야 하며 계단은 얕아서 작업을 하는 어린이가 밖을 내다볼 수 있을 정도의 높이여야 하며 계단은 얕아서 어린 나이의 어린이에게도 무리가 없어야 하며 문의 손잡이, 교구장이나 책꽂이의 높이, 화장실, 싱크대 등이 어린이에게 알맞은 환경으로 설비되어야 한다.
환경 내의 질서
준비된 환경을 특정하게 하는 최대의 요소를 들면 그것은 질서이다. 질서는 몬테소리 교실의 구석구석 어느 부분에나 전면적으로 완전한 모습으로 침투되어 있어야 한다. 질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되며, 질서의 도움을 받아 발달하는 어린이들의 성장 템포에 맞추어 여러 가지 지적 수준에서 표현된다.
2세 반이나 3세 정도 된 어린이가 몬테소리 교실에 입학하게 되면 규율을 지키는 것이 조금도 어렵지 않다. 왜냐하면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질서에 대한 욕구가 대단히 왕성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을 올바로 지도하면 어린이들은 자신의 주변에 있는 질서를 즐겁게 유지하려고 한다. 동시에 이와 같은 질서가 어린이들의 정신 속에 융화되어 이미 나타내진 질서에 대한 경향을 견고하게 정착시키게 된다.
환경 내에 따르는 질서를 유지하는 교사의 주된 역할 중 하나로 아주 미세한 점까지도 파괴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한다. 분홍 탑의 가장 작은 입방체가 없어지지 않았는지, 십진법 카드의 수와 순서는 제대로 되어 있는지, 비눗갑에 비누가 들어 있는지 청소도구는 갖추어져 있는지 등, 교구가 언제나 제대로 준비되어 있어야만 한다.
어린이들의 자발적으로 선택된 작업은 지적 에너지가 변함이 없으며 제한되어 있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환경의 미비로 인하여 어린이의 지적 에너지가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어린이가 쓰기 작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종이를 가지러 갔을 때 종이가 없음을 발견하며, 어린이는 자신의 요구가 만족하지 않으므로 안절부절못하게 된다.
그리고 이 어린이는 다른 어린이를 가르치고 있는 교사를 찾게 된다. 잠시 기다린 후에 교사에게 종이가 없음을 알릴 것이다. 이 외에 꽃을 자르기 위한 가위가 제자리에 놓여 있지 않았다든가 수 교육에서 숫자세기 작업 중 비즈가 없어진 상태로 되어 있다든지 하는 등의 결과는 어린이의 지성, 의지, 감정, 육체적 활동 등 모든 것이 진행에 방해받아 혼란을 야기시킨다. 그래서 어린이의 집중은 갑자기 단절되고, 의지는 욕구불만이 되며, 에너지는 분산되어 거의 무질서한 상태로 휩쓸려 버리고 만다.
그러므로 환경의 질서유지 방법에 따라, 몬테소리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아닐지가 결정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준비된 환경의 기본적인 것들
- 몬테소리 교실은 질서 있고 정돈된 분위기여야 한다.
- 아름다워야 한다.
- 모든 작업은 어린이의 활동에 자극을 주어야 한다.
- 어린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어린이에게 맞는 위쳐의 낮은 선반을 구성하며 자발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학습이 부진한 어린이나 나이가 적은 어린이가 다른 어린이들의 방해가 없도록 교사는 특별히 배려해야 한다.
- 질서를 통해 어린이의 욕구가 발휘될 수 있어야 한다.
- 제한이 있어야 한다. 어린이의 주변에 너무 많은 교구나 작업이 있으면 어린이의 정신이 산만해지고 무엇을 선택할 것
인지 쉽게 정하지 못하게 되며 집중하기 위한 대상물과 마주치기가 어렵다.
준비된 환경에 요구되는 조건
①질서가 있어야 한다.
- 교실 내의 생활은 일관성을 유지하여야 하며 교구는 단계적이어야 한다.
- 수업이 끝난 후에는 부족한 교재와 망가진 것을 보충한다.
- 교실 내의 환경은 질서정연해야 한다.
- 교실 안에서는 규율을 형성하여 서로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한다.
②자유가 있어야 한다.
- 어린이가 자기 능력에 맞는 작업을 선택할 자유가 주어져야 한다.
- 반복할 수 있는 자유가 있어야 한다.
- 자신이 선택할 작업에 대해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을 자유가 있다.
-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
- 정정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
- 실수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
③아름다워야 한다.
- 인공적인 아름다움보다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에 기인한 것이라야 한다.
- 어린이가 만지는 물건과 교구는 아름다워야 한다.
- 더러워진 교구는 깨끗하게 손질하여 청결한 느낌이 나야 한다.
- 교실에서의 교사는 아름답고 매력적이어야 한다.
④자연스러운 분위기
- 서로 존경하는 분위기
- 서로 도와주는 분위기
-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신뢰하는 분위기
- 서로 사랑하는 분위기의 교실이어야 한다.
⑤교구의 바른 위치
- 모든 교구는 일관성 있게 진열한다.
-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으로 단계적으로 진열한다.
- 실질적인 교구에서 추상적인 교구로 발전시킨다.
- 어린이가 틀린 것을 수정할 수 있도록 진열되어 있어야 한다.
준비된 환경과 관계를 갖는 교사의 규칙
- 환경에의 배려: 청결하고 산뜻하게 정리
- 교구의 사용법을 가르친다.
- 어린이가 환경과 친숙해지도록 배려한다.
- 어린이와 환경과의 교류가 성립되었으면 교사 자신은 수동적으로 대해준다.
- 어린이가 교사의 도움이 필요할 때 항상 도울 수 있도록 관찰을 계속한다.
- 어린이의 질문에는 정성껏 답변한다.
- 작업 중인 어린이는 존중하고 방해하지 않아야 한다.
- 어린이가 행하는 작업이 잘못 제시되었을 경우 교사는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해서 가르칠 것
- 작업을 하고 있는 어린이 옆에서 다른 어린이가 기다리고 있을 경우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사려 깊은 배려로 생기 있는 환경을 만들고 어린이들에게는 애정을 갖고 접촉함으로써 환경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 교사의 존재를 찾고 있는 어린이들에게는 교사가 옆에 있음을 느끼게 하며, 교사가 옆에 있음을 의식하는 어린이들로부터는 몰아져야 한다.
- 어린이 자신의 노력으로 작업을 완료하고, 자신의 작업을 정신적인 면으로 이끌어 가고 있는 어린이에게는 교사의 존재가 전혀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